산업화·지구 온난화 등으로 자연 및 인적재난이 증가하여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참여정부에서는 정부와 국민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여 안전한 국가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 강령인 안전관리헌장을 2004. 11. 4일 제정하였습니다.
역사적 의미
안전관리헌장을 선포한 역사적 의미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헌장정신을 생활속에서 실천하여 지속적인 국가 성장의 터전을 마련하고
국민이 편안하고 안전한 국가를 실현하는 재난 안전관리 국가 지표로서 의미가 있습니다.
안전관리헌장 활용
각종 재난정책 수립시 안전관리헌장 정신 및 철학 적극 반영
재난관리책임기관의 각종 행사시 안전관리헌장 낭독
기관·단체 사무실, 공공장소 등에 안전관리헌장 게시
다중이용시설 등에 안전관리헌장비 설치
재난안전 교육시 안전관리헌장 홍보 및 교육실시 등
안전문화의 개념
안전문화란 일반적으로 국민생활 전반에 걸쳐 안전에 관한 태도와 관행·의식이 체질화되어 가치관으로 정착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고도의 압축성장을 이루는 과정에서 ‘95년도에 발생한 삼풍 백화점 붕괴와 같은 일련의 대형사고를 겪게 되었으며, 이때부터 안전에 대한 높아진 국민들의 관심과 더불어 정부차원의 안전문화운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우리사회의 안전의식 내지 안전에 대한 가치관의 미성숙이 대형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진단하고 그에 대한 처방으로 나타난 것이 안전문화 운동입니다.
안전문화운동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부터 경제개발 정책을 추진하여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하였습니다.
그러나 성장우선주의 정책과정에서 안전비용은 무시되기 일쑤였습니다.
즉, 눈앞의 성과에만 급급한 나머지 안전은 뒷전으로 밀리고 “빨리빨리”란 말이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말처럼 되어버렸을 정도로 우리국민들 사이에는 조급증이 널리 유포되었습니다.
그 결과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의 붕괴, 경기 화성 씨랜드·인천 호프집 화재사고 등과 같은 후진국형 안전사고가 계속 발생하는 등 엄청난 사회적 비용이 지불되었습니다.
오늘날 고도 산업사회에 진입하면서 각종시설이 고층화, 지하화, 대형화되고 있으며, 각종 편의기기의 사용증가 요인 또한 생활주변과 산업현장 등에서 안전사고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재난관리의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사고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우리는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홍보 및 교육, 그리고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활동 등을 전개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안전문화운동의 방향
안전문화운동의 기본목표는 안전을 삶의 중심가치로 삼는 선진사회를 정착하는데 있습니다.
국민은 안전을 먼저 생각하고 실천하며, 사회는 안전에 대한 분위기 조성과 실천에 책임을 느끼고,
정부는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시키는 데 앞장서 나갈 때
우리가 바라는 안전문화의 목표는 달성될 수 있습니다.
국민 각자는 생활주변의 사고 발생 취약점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사고 유발 요인을 발견하거나 인지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행정관청(1588-3650, 119)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고위험요인을 발견하였을 경우 시급한 경우에는 즉시 현장에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합니다.
그리고 발견일시, 위치,위험요인 등을 신고하고, 신고 이후에도 안전조치 여부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